미래보험교육원
게시판

합격수기

[계리] 보험계리사 1차 문닫고 들어가기

정말 조마조마했는데 결국 합격했습니다.

 

시험 준비기간은 1월 초 부터 해서 약 3개월 반정도 입니다. 휴학 없이 최대한 시간을 짜내서 하루에 순공 약 4~6시간 정도로 합격했습니다.

 

시험범위가 광범위하지만, 객관식이고 특히 4지선다이기 때문에 점수를 얻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100점이 아닌 70점을 목표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월부터 경제학과 보험수학을 준비했습니다. 오래준비한 만큼 점수가 많이 나온 효자과목이었습니다.

 

<경제학>

 

시간이 없어서 일부러 인강은 듣지 않았습니다. 노베이스였지만 다른것들에 비해 제일 만만해보여서 가장 먼저 시작했습니다.

신경수 선생님의 미시 거시경제학 책을 사서 2번 봤습니다. 너무 어려운것을 볼 필요도 없고 깊은 이해를 가져갈 필요가 없습니다.

넓고 얇게 공부한다는 느낌으로 책을 보시길 권장합니다.

 

저는 미시경제학이 저한테 쉽게 느껴져서 미시는 다 맞춘다는 생각으로 공부하고 거시는 기억 나는거만 맞추자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본인이 점수를 가장 잘 뽑을 수 있는 파트에서 잘 챙겨가시면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은 각 시장별로 정리를 잘 해두시고 그래프에 대한 이해가 높으면 어렵지 않게 고득점을 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외우려하지 마시고 그래프를 이해하는데에 목표를 두시면 좋습니다.

 

거시경제학은 정말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내쉬 균형같은 동떨어진 것들 몇개만 생각하고 공부해서 갔습니다.

 

<보험수학>

보험수학도 시간을 아끼기 위해 독학했습니다.

 

공대라 베이스가 있어서 일반수학과 확률론은 쉽겠지라고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어려워 기출문제를 2번정도 풀었습니다.

아마 수학 베이스가 있는 분들이라면 기출정도 보시면 충분히 커버 가능하실겁니다.

 

보험수리는 차근차근 공부했습니다. 공식을 외우기 보다는 풀고 해답을 보면 어떤 방식으로 접근을 하는지 많이 생각했습니다.

어느정도 이해를 하시면 반타작은 무리 없이 하실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를 보시고 많이 나오는 빈출유형만 잘 공부하셔도 60점은 거뜬합니다. 괜히 지엽적인 부분들을 공부해봐야 시험때 못풀것 같아 과감하게 버렸습니다.

저처럼 급하게 준비하신다면 선택과 집중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많은 공부를 하더라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시험 특성상 시간이 절대절대 부족합니다.

무조건 만만해 보이는 문제들을 우선적으로 푸시고, 그 다음에 다른 문제들을 푸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일반수학과 확률론에서 고득점을 하긴 했지만, 확률 문제 중에 굉장히 시간이 오래걸리는 문제들이 있어 이런 문제들은 바로 제꼈습니다.(EX 상관계수 구하는 문제)

보험수학을 풀때면 시간이 없어서, 항상 급박하게 풀었습니다. 시간이 더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항상듭니다...

 

제 생각에 여기는 자기가 자신있는 부분을 파는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버릴건 버리고 취할건 취하시면 70점은 어렵지 않게 맞을 수 있습니다.

 

<회계>

 

2월 중순 즈음 부터 회계공부를 시작했습니다. 3월에 개강을 해서 공부할 시간이 많이 줄어 회계와 법은 공부 시간이 없었습니다.

 

정말 노베이스라 회계원리 부터 공부했는데, 회계를 처음 공부하면서 느낀것은 뒤돌면 다 까먹어서 도로아미타불이 되는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었기에 그냥 독학했습니다.

 

재무회계 책 1.5회독하고 원가관리회계를 2회독 했습니다.

 

채권 이런부분은 정말 뒤돌면 까먹어서 그냥 던졌습니다.

 

회계는 점수가 안좋아 드릴말씀이 없네요... 하나 말씀드리자면 원가회계가 좀 더 간단하고 기억이 잘나서 점수따기는 좋은 것 같습니다.

 

<법>

법은 3월 초부터 약 35일 정도 공부했습니다. 

 

시간이 없었지만 법은 도저히 독학은 엄두가 안나서 보험계약법은 박후서 선생님강의를 들었습니다.

박후서 선생님은 정말 일타강사입니다. 강의 1번듣고 빈출부분만 공부했습니다.
실제 시험을 꽤 까다로웠지만 그래도 선생님 덕분에 보험계약법 부분에서 많이 맞춰서 50점이라도 맞았습니다.

 

다른것들은 한 15일 정도 남기고 책 한번씩 보고 들었갔는데, 그냥 찍는거만 못했던것 같습니다.

 

보험계약법은 박후서 선생님이 진짜 머리에 쏙쏙 집어넣어주셔서 꼭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험은 결국 평균 60점을 넘기는 것 입니다. 

 

정말 자신과 상성이 안 맞는 과목이 있다면 50점만 맞추셔도 다른 곳에서 만회하실 수 있습니다. 

 

너무 힘들게 하지 마시고 요령껏 점수를 채우시면 다들 1차는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댓글 1
관리자 2022-06-21 15:32:12
안녕하세요 :) 미래보험교육원입니다.

소중한 수기 정말 감사합니다!

2차까지 합격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학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목록
  2. 수정
  3. 삭제
  4. 추천하기
미래보험교육원
회사명
(주)미래보험교육원
대표
전영희
개인정보관리자
유지완 (mies@mies.co.kr)
대표전화
02-733-6393
주소
서울 영등포구 양산로 91 리드원지식산업센터 206호
copyrightⓒ (주)미래보험교육원 All Rights Reserved.
사업자등록번호
101-81-4988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22-서울영등포-044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