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험수리학 기출문제 풀이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강의를 듣다가 11-1 번과 11-2번 관련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두 문제에서 할인율이 각각 10%와 5%로 주어져있는데 v를 각각 0.9와 0.95로 계산해야하는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이 들어 질문드립니다.
해설지에는 v가 각각 1/1.1, 1/1.05 로 되어있습니다.
이자율 i로 해석해도 문제없는지, 아니면 통상적으로 알고있는 할인율 d로 엄밀하게 해석해야하는지 질문드립니다.
할인율과 이자율이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