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보험교육원
게시판

보험계리사 Q&A

이수각 교수님께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보험수리학 기출문제 풀이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강의를 듣다가 11-1 번과 11-2번 관련하여 질문이 있습니다.

두 문제에서 할인율이 각각 10%와 5%로 주어져있는데 v를 각각 0.9와 0.95로 계산해야하는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이 들어 질문드립니다.

해설지에는 v가 각각 1/1.1, 1/1.05 로 되어있습니다.

이자율 i로 해석해도 문제없는지, 아니면 통상적으로 알고있는 할인율 d로 엄밀하게 해석해야하는지 질문드립니다.

댓글 2
이수각 2026-05-14 14:49:00
안녕하세요. IFRS17문제에서 할인율은 이자율 i로 해석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할인율과 이자율이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브로콜리붓다 2026-05-14 15:17:02
감사합니다!
미래보험교육원
회사명
(주)미래보험교육원
대표
전영희
개인정보관리자
유지완 (mies@mies.co.kr)
대표전화
02-733-6393
주소
서울 영등포구 양산로 91 리드원지식산업센터 206호
copyrightⓒ (주)미래보험교육원 All Rights Reserved.
사업자등록번호
101-81-49886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22-서울영등포-0440호